유아교육개론1C)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관리자 2017-03-24 (금) 02:25 1년전 596  
유아교육개론1C)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file_hwp.gif유아교육개론1C) 현대사회 유아교육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유아교육개론1C)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개론1C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Ⅰ. 서 론

사람은 평생 동안 유무형적으로 상장 발전해 나가는데 교육은 정신적으로 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고 있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내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간화의 과정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 발달적,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발달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존재로 변화, 성장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학자들은 출생 이후 1세-2세 사이를 성장과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고 부르며, 충분한 사랑과 영양, 그리고 감각적 자극이 가장 필요한 시기라고 말한다. 이시기에 이런 것들은 보통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 주어지며 그렇게 하는 것이 오히려 아기들에게도 좋다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3세가 넘어가면 유아에게 좀더 체계적인 교육을 해주어야 한다. 유아에 대한 교육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가정과 사회와 국가에 최고의 투자 효과를 가져다주는 과정이므로 유아에 대한 지원과 투자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유아에게는 한 사람의 완성된 인격체로서 전인적인 발달을 할 수 있게 되고 가정은 그 구성원인 유아가 학교와 사회에서 더 높은 성취를 보여줌으로써 큰 행복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유치원 교육이 공적인 학교제도로서 확립되어 가고 있고 양적으로도 많이 발전하여 왔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것을 실현하려는 노력은 적었다는 자성의 소리 또한 높다. 오늘날의 우리 교육의 문제는 인간을 기능적, 수단적으로 다루어 경쟁에 이기려는 풍토 속에서 교육의 본연의 목적인 조화로운 전인적 인격을 기르는 데 실패하고 있다.
또한 과학문명의 편리함을 추구하다가 점차로 파괴되어 가고 있는 자연환경, 그리고 인간이 과학적 메커니즘의 산업화 도시화 속에서 비인간화 되어가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교육의 개념
(1) 협의의 개념
(2) 본질적 개념
(3) 유아교육의 본질적인 개념
(4)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한 논의
2) 유아교육의 목표


2.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1)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과정 계획과 운영
2) 보육/교육활동 계획과 운영시 교사의 역할
3) 연간 보육활동 계획과 운영시 고려하여 사항
4)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 구성을 보고 느낀 점.

Ⅲ. 결 론

참고자료

1. 이현섭 외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서울, 1997
2. 권영례 외 {유아교육기관경영}, 한국방송대출판부, 서울, 1999
3. 지옥정 외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 협의회, 서울, 1998
4. 미래유아교육학회(편),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서울, 1995
5. 조정숙,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 2002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번호 제목 날짜 조회
176 유아교육평가A형 2017년-시간표집법으로 관찰,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조작적인 정의와 선정근거-유아교육평가A형
03-28 796
03-28 796
175 유아교육과정 2017년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특성,목표,환경구성,일과운영,교수학습방법,교사의 역할에 따라 설명-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03-28 788
03-28 788
174 2017년 1학기 언어와생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통신 언어의 특징)
03-30 781
03-30 781
173 2017년 1학기 국제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국제법의 연원 유형을 설명, 예를 제시)
03-30 763
03-30 763
172 2017년 1학기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한 편의 소설 작성)
03-30 762
03-30 762
171 2017년 1학기 지적재산권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특허법상 발명이란 무엇인가 등)
03-30 746
03-30 746
170 2017년 1학기 신화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신화의숲에서리더의길을묻다를 읽고)
03-30 746
03-30 746
169 2015년 2학기 생활속의경제 기말시험 핵심체크
07-04 746
07-04 746
168 2017년 1학기 글과생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아의 방주 사람, 동물, 식물, 무생물)
03-30 739
03-30 739
167 2017년 1학기 우리말의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국어사의 시대구분방법과 각 시기 특징)
03-30 724
03-30 724
166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2017년 상담심리학
03-28 651
03-28 651
165 영어권국가의이해3E) Benjamin Disraeli, the Stonehenge. War of Roses 0k
03-28 625
03-28 625
164 영어권국가의이해3C) Queen Victoria, British Disease, Anglo-Saxon Invasion 0k
03-28 600
03-28 600
유아교육개론1C)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03-24 597
03-24 597
162 [세계의정치와경제] 교재 10장 “성과 정치, 경제”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근자에 우리 사회에서 페미니즘의 도전으로 인해 발생한 논란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
03-24 563
03-24 563
목록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