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2017년 상담심리학

관리자 2017-03-28 (화) 02:59 1년전 650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2017년 상담심리학
file_hwp.gif[상담심리학]G 2017-3-4 정.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5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 상담심리학 공통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인간관, 기본 가정, 주요 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등에 대해서 각 이론별로 자세하게 논하였으며, 각 이론을 비교한 결과를<표>로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 상담심리학 중간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빠짐없이 작성하였습니다.
- 상담심리학 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Ⅰ. 서 론 (상담심리학 들어가기)
상담심리학 공통형 과제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은 상담심리학에서 가장 대표적인 상담이론으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의 이론을 기초로 인간의 무의식을 이해하고 이를 통한 치료의 과정을 중요시 하였다. 인지상담이론에서는 인간이 가진 잠재적 능력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하며, 대표적으로 베크의 인지상담이론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행동수정이론은 행동주의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파블로프, 스키너, 반두라 등에 의해서 행동수정이론은 발전되었다. 본 글에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을 중심으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을 그리고 베크의 인지상담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인지상담이론, 마지막으로 다양한 행동주의 학자들 중 스키너의 행동주의를 중심으로 행동수정이론에 대해서 조사해 보면서 각 이론에 대하여 비교해 보고 그 내용을 간략한 표로 정리해 보겠다.

Ⅱ. 본 론
1. 인간관 비교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결정론적 인간관
프로이드로 대표되는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한다. 즉, 인간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해 동기화 되는 존재로 개인의 욕망에 의해서 모든 행동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의 자유의지, 선택, 인간적인 책임감, 결단, 자발성, 자기 결정과 같은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바라본다. 특히 프로이드는 인간 개인의 자유에 대한 환상은 인정하지만 스스로 알지 못하는 무의식적 힘에 의해 그들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인간의 본성을 근본적으로 비합리적인 것이라고 이해하였고, 의식영역 밖에 존재하는 비합리적이고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 본능이 인간행동을 동기화 한다고 주장했다.


Ⅰ. 서 론 (상담심리학 들어가기)

Ⅱ. 본 론
1. 인간관 비교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결정론적 인간관
2) 인지상담이론의 합리적 인간관
3) 행동수정이론의 기계론적 인간관
2. 주요 이론을 통한 주요개념에 대한 비교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2) 베크의 인지상담이론
3) 스키너의 행동주의
3. 변화의 목표 및 원리 및 구체적 기법의 비교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변화의 목표 및 구체적 기법
2) 인지상담이론의 변화의 목표 및 구체적 기법
3) 행동수정이론의 변화의 목표 및 구체적 기법
4. 각 이론의 장단점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장단점
2)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장단점
3) 행동수정이론의 장단점
5. 각 이론의 비교분석표

Ⅲ. 결 론

참고문헌
[상담심리학]G%202017-3-4%20%20정-3426_01_.jpg[상담심리학]G%202017-3-4%20%20정-3426_02_.jpg[상담심리학]G%202017-3-4%20%20정-3426_03_.jpg[상담심리학]G%202017-3-4%20%20정-3426_04_.jpg[상담심리학]G%202017-3-4%20%20정-3426_05_.jpg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번호 제목 날짜 조회
176 유아교육평가A형 2017년-시간표집법으로 관찰,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조작적인 정의와 선정근거-유아교육평가A형
03-28 796
03-28 796
175 유아교육과정 2017년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특성,목표,환경구성,일과운영,교수학습방법,교사의 역할에 따라 설명-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03-28 788
03-28 788
174 2017년 1학기 언어와생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통신 언어의 특징)
03-30 781
03-30 781
173 2017년 1학기 국제인권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국제법의 연원 유형을 설명, 예를 제시)
03-30 763
03-30 763
172 2017년 1학기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한 편의 소설 작성)
03-30 762
03-30 762
171 2017년 1학기 지적재산권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특허법상 발명이란 무엇인가 등)
03-30 746
03-30 746
170 2017년 1학기 신화의세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신화의숲에서리더의길을묻다를 읽고)
03-30 746
03-30 746
169 2015년 2학기 생활속의경제 기말시험 핵심체크
07-04 746
07-04 746
168 2017년 1학기 글과생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아의 방주 사람, 동물, 식물, 무생물)
03-30 739
03-30 739
167 2017년 1학기 우리말의역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국어사의 시대구분방법과 각 시기 특징)
03-30 724
03-30 724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2017년 상담심리학
03-28 651
03-28 651
165 영어권국가의이해3E) Benjamin Disraeli, the Stonehenge. War of Roses 0k
03-28 625
03-28 625
164 영어권국가의이해3C) Queen Victoria, British Disease, Anglo-Saxon Invasion 0k
03-28 600
03-28 600
163 유아교육개론1C)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03-24 596
03-24 596
162 [세계의정치와경제] 교재 10장 “성과 정치, 경제”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근자에 우리 사회에서 페미니즘의 도전으로 인해 발생한 논란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
03-24 563
03-24 563
목록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