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터넷플랫폼의 불공정 행위 혹은 부당행위를 경험한 이용자 좌담회
*대상조건:
– 플랫폼 이용 시 플랫폼의 불공정 행위 혹은 부당행위를 경험한 최종이용자
– 불공정행위 유형
| 분야 | 세부 내용 |
| 배달 | 1. 매장보다 배달앱에서 음식 가격이 더 비싸게 책정되어 있었음 |
| 2. 쿠폰 적용 조건이 지나치게 복잡하거나 애매했음 | |
| 3. 무료배달이라고 표기되었으나, 포장비/기타 명목으로 추가 비용이 부과됨 | |
| 4. 배달 지연/오배송 시 보상 청구 주체를 찾기 어려움 | |
| 5. 후기 작성 유도 팝업이 과도하거나, 후기를 수정할 수 없는 구조였음 | |
| 숙박 | 1. 불분명한 이유로 예약 취소를 거절당한 적 있음 |
| 2. 사전에 고지 받지 않은 취소·환불 수수료를 부과 당한 적 있음 | |
| 3. 오버부킹(중복예약)으로 인해 예약한 숙소를 이용하지 못한 적 있음 | |
| 4. 숙박 앱의 상위 노출 상품 이용했는데 시설 및 서비스가 제시된 것과 달랐음 | |
| 5. 고객센터의 미흡한 응대로 인해 예약 오류, 환불, 취소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함 | |
| 6. 할인·특가 상품임을 강조하면서 실제로는 기존 가격을 부풀려 표시함 | |
| 7. 불만족 후기가 감추어져 있었음 | |
| 스트리밍 | 1. 불분명한 이유로 계정이 이용 정지됨 |
| 2. 무료체험 종료 후 자동결제 및 서비스 해지가 어려움 | |
| 3. 과도한 광고로 인해 콘텐츠 시청에 불편을 경험함 | |
| 4. 서비스 이용 해지 및 환불 요청을 거부당함 | |
| 5. 구독 서비스의 요금이 과도하게 인상됨 | |
| 여객 | 1. 기사의 승차 거부로 인해 택시를 이용하지 못했음에도 취소 수수료가 부과됨 |
| 2. 예약 취소 시 과도한 위약금 및 수수료가 부과됨 | |
| 3. 호출 시 안내되는 예상 요금보다 실제 요금이 과도하게 청구됨 | |
| 4. 택시운전기사와 분쟁(폭행, 사고 등) 발생 시 플랫폼이 책임을 회피함 | |
| 오픈마켓 | 1. 배송 지연/오배송 시 책임 주체가 명확하지 않음 |
| 2. 상품을 구매한 이후 취소, 반품, 환불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음 | |
| 3. 쿠폰 적용 조건이 지나치게 복잡하거나 애매했음 | |
| 4. 고객센터의 미흡한 응대로 인해 예약 오류, 환불, 취소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함 | |
| 5. 할인·특가 상품임을 강조하면서 실제로는 기존 가격을 부풀려 표시함 | |
| 웹툰·웹소설 | 1. 감상하던 작품이 사전 고지 없이 연재 종료됨 |
| 2. 플랫폼 서비스 종료 혹은 문제 발생 시 구매한 작품에 대한 환불 혹은 보상을 받지 못함 | |
| 3. 결제 취소 및 환불 신청 절차가 복잡함 | |
| 중고차 | 1. 플랫폼에 등록된 차량 성능·상태 정보가 실제와 달랐음 |
| 2. 플랫폼이 침수·사고 등 중대한 차량 이력을 제대로 검증·고지하지 않음 | |
| 3. 플랫폼에서 확인한 차량이 허위·중복매물이었음 | |
| 4. 소비자 피해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거나 명확한 보상 절차를 안내하지 않음 | |
| 패션 | 1. 배송 지연/오배송 시 책임 주체가 명확하지 않음 |
| 2. 구매한 상품이 품절을 이유로 일방적으로 주문 취소됨 | |
| 3. 상품 하자로 교환 혹은 환불을 요청했지만, 불분명한 기준으로 거절당함 | |
| 4. 상세 페이지의 상품 정보와 실제 상품이 달랐음 |
– 이용하고 있는 플랫폼
웹툰웹소설 : 봄툰,네이버웹툰,카카오페이지,네이버시리즈등
여객 : 카카오T , 우버 , 티머니, IM 등
숙박 : 여기어때, 트립닷컴,호텔스닷컴,야놀자,아고다,호텔스컴바인 등등
스트리밍 : 유튜브,치지직,SOOP 등등
중고차 : KB차차차,헤이딜러,엔카닷컴 등등
*조사방법: 화상회의 참여 (줌링크 접속)
*일정: 11월 19일~ 21일 중
*소요시간: 1시간
*사례비: 7만원 (계좌이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