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 가입방법, 금리 높은 은행 찾기, 저축은행 이용법

작성자 정보

  • 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Untitled-9.jpg
가장 안전하고 확실하게 목돈을 만들려면 정기적금이 답이다.
정기적금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매월 자동이체 설정을 해 놓고 잊어버려도 된다.
2. 정해진 금리에 만기 시 얼마가 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3. 원금이 보장된다.
4. 은행이 파산해도 5천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받는다.
5. 세금우대 혜택이 있다.
6. 다른 금융상품에 비해 사전지식이 없어도 된다.


적금 가입방법
적금을 가입하기 위해서 첫 번째로 살펴야 할 것은 금리다. 이는 약간의 수고가 필요한데 그것은 은행마다 금리가 다르기 때문이다. 1금융권(우리, 국민, 하나, 신한)과 2금융권(농협, 신협, 저축은행)과의 금리차이는 평균 2% 정도다.
매월 백만 원씩 저축을 할 때 1금융권 평균 금리인 3.5%를 적용하면 세후수령액은 12,205,887원이다. 같은 상황에 2금융권 평균 금리인 5.7%를 적용하면 세후수령액은 12,335,302원이다. 차이는 약 10만원이다. 적다면 적고 크다면 큰 금액이지만 재테크 하는 사람은 알 것이다.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것을.


적금 금리비교
금리 금리비교를 할 수 있는 사이트 중에서는 모네타(moneta)가 있다. 예적금/대출-최고금리찾기 메뉴에 가면 적금과 예금에 대하여 은행, 상호저축은행, 신협 등 항목별로 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금리는 금융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금액에 따라서도 조금의 차이가 있으니 저축할 금액을 체크하도록 한다.


저축은행 이용법
금리를 비교하면 어떤 조건을 견주어 봐도 2금융권, 특히 저축은행의 금리가 높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금리를 우선으로 적금에 덜컥 가입하지 마라. 저축은행은 지역은행으로 1금융권이나 2금융권의 농협, 신협에 비하여 안정성이 떨어진다. 그만큼 위험을 담보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금리가 높은 것이다.


따라서 저축은행을 이용할 때에는 해당 저축은행의 경영공시를 잘 확인해야 한다. 재무재표를 읽을 수 있으면 가장 좋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최소한 고정이하여신비율과 위험가중자산에 대한 자기자본비율(BIS비율)을 체크해야 한다. 확인은 각 저축은행 사이트에 반드시 있으며 저축은행 중앙회를 통해 전국 저축은행의 고정이하여신비율과 위험가중자산에 대한 자기자본비율(BIS비율) 확인이 가능하다.


고정이하여신비율은 은행에서 돈을 빌려줬는데 받지 못할 위험이 높은 비율을 말하는데 통상 8% 미만이어야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위험가중자산에 대한 자기자본비율(BIS비율)은 은행이 자기 자본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를 말하는데 통상 8% 이상을 유지하는 곳이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목돈마련전략 상담하러가기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0-01-17 03:57:27 [복사본] 생활재테크에서 이동 됨]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7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